
안녕하세요. 대표님들의 절세를 도와드리는 세무법인 테헤란입니다.
해당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갑작스러운 세금 이슈로 인해 세무조사를 받게 되신 상황으로 예상됩니다.
혹은 이미 갑작스러운 비정기 세무조사를 받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당황스러운 상황이실 거 같은데요.
오늘 칼럼에서는 세무조사가 왜 갑자기 들어오는지, 세무조사를 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아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세무법인 테헤란은 법무법인 특허법인까지 모두 모인 종합 기업형 로펌입니다.
세무조사뿐 아니라 갑작스러운 법적인 문제 발생 시 다양한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상담 바로가기 CLICK ▼ ]
주로 세무조사를 받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차명 계좌를 이용하시거나, 매출이 누락되는 경우입니다.
실제 매출액보다 적은금액으로 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혹여나 실수로 누락을 했어도 국세청에서는 고의적 탈세를 의심하게 되죠.
뿐만 아니라 불공제 항목을 공제받는다거나, 다른 사람 명의로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까지도 세무조사를 받게됩니다.
특히나 지속적으로 탈루가 의심되는 행위 또는 가산세를 받는 사람이라면 국세청에서 집중적으로 관리를 하게됩니다.
납세자 대표님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부분으로 가산세를 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무래도 세금 기한을 엄수하지 못하거나 누락으로 인한 이유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번 기한을 제대로 맞추지 못해 가산세 부과대상이 되시고, 서류가 매번 누락되거나 신고를 까먹고 하지 못해 가산세 부과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표님 입장에서는 바빠서 잘 챙기지 못한 실수였다고 하지만, 과세당국에서는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떄문에 세무조사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나 법인이라면 세무조사를 받는다는 것만으로 리스크가 크기 떄문에 더욱 가산세를 받지 않도록 세금 관리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세무조사를 받지 않으려면 세금 관리를 꾸준하게 누락없이 하셔야 합니다.
세금ㅁ의 기초는 세무기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기초공사가 튼튼하게 되지 않으면 아무리 관리를 잘하고 절세를 하려해도 가산세라는 명목으로 돈이 빠지게 되는데요.
어떤 거래가 있든 항상 사업과 관련한 적격증빙자료를 수취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격증빙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빙자료흫 수취할 떄도 꼭 실제 거래가 이루어진 것들만 제대로 수취를 해주셔야 탈루 혐의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누락되는 부분들이 없는지 항상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탈세와 실수는 정말 한 끗 차이인데요.
나도 모르게 누락된 구멍들이 탈세라는 혐의를 받아 가산세가 빠져나가기 때문에 세금 관리가 어렵다면 세무사와 함께하시는 것이 필수입니다.
세무조사를 받지 않고 싶다면 전문가의 조력을 통해 세금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안입니다.
아무래도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사업장 관리, 직원 관리, 매출 관리만으로도 정신이 없으실텐데요.
용어조차 어려운 세금 관리까지 완벽하게 해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세무사 수임료가 아까워 혼자 기장도 독학하시고 세금관리를 하는 분들이 많진 않죠.
혼자 관리하다보면 어디서 구멍이 생겼는지, 어디가 미비해서 가산세가 나오는지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모르는 채로 두면 가산세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어느샌가 세무조사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비전문 분야이고 세무 업부가 어렵고 복잡하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하루라도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세금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불필요한 세금 및 가산세를 내지 않도록 전문세무사가 확실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 칼럼에서는 세무조사를 왜 받게 되는지, 받지 않으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에 알려드렸습니다.
갑작스럽게 세무조사를 받게 되면 너무나 당황스럽고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실 거 같은데요.
세무조사가 나온다면 빠르게 신고 내역을 재검토하고 자료 수집을 다시 해주셔야 하는데요.
어떻게 재검토 해야할지 및 앞으로의 세금 관리에 대해 어려움이나 고민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 상담 바로가기 CLICK ▼ ]
개인정보처리방침
면책공고